본문 바로가기

Etc.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단종 관련 전용 액세서리 환불 정책

처음에 노트7을 사고 사용 경험이 상당히 만족스러워서 액세서리를 이것저것 주문했습니다만 그게 패착이 되었네요. 적지 않은 금액을 허공에 날린 셈이니까요... 다른 기기에 호환이 되는 제품들도 아니고... 다행히 삼성전자에서 판매한 공식 전용 액세서리들은 환불을 해준다고 해서 오늘 이메일 및 유선으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였고 확인한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처리 창구

1. 삼성페이 이벤트몰에서 이벤트로 구매한 제품 : 웰스토리 031-288-0824 로 문의 (통화량이 많아 아직 접수는 못했지만 다른 커뮤니티의 글을 보면 택배로 반송 처리를 하는 듯 합니다)

2. 그 외 (삼성 딜라이트, 삼성전자 온라인 몰, 오픈마켓 등) : 서비스 센터 방문 후 환불 접수 가능

준비물


1. 휴대폰 구입 영수증 또는 개통 확인서 (혹은 노트7 지참으로 대체 가능하다는 답도 있었습니다)
2.  액세서리 구입 영수증
3.  액세서리 



제가 구매한 액세서리는 환불 대상인가요?

여기까진 좋은데... 노트 7 전용 액세서리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얼굴 붉힐 일이 생길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우선 저는 다음과 같은 액세서리들을  구매했었습니다.

1. 뉴기어VR - 삼성 온라인 몰에서 구매
2. 노트7 무선배터리팩+무선급속충전기 - 삼성페이 이벤트 몰에서 구매
3. 노트7 렌즈 커버 - 오픈마켓(G마켓) 판매자 ''삼성모바일 전문몰 (삼성전자 공식 인증점)''에서 구매

이 중 뉴기어VR의 경우는 환불이 불가하다는 답을 받았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NEW 기어 VR은 다양한 삼성 스마트폰과 호환됩니다. 탈부착이 가능한 USB Type-C와 Micro USB 홀더를 통해 갤럭시 S7 엣지, S7, 노트5, S6 엣지 플러스, S6 엣지, S6 스마트폰과 호환되는 상품으로 단종으로 인한 옵션 상품 환불 대상이 아닌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노트7 단종 후 삼성제품을 이용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음에도 같은 답을 받았습니다. 응대해 주시는 분도 곤란해 하시는 것 같아서 강하게 Complain을 하진 않았지만 기분이 좋지는 않네요. 기어VR은 구글 카드보드처럼 다른 제조사 휴대폰에서 이용 가능한 제품도 아니고 노트7만 보고 구매한건데 저런 사유로 환불이 되지 않는다니... 내 13만원은 허공으로...

뭐 노트7 교환 대상 물량을 가능하면 갤럭시S7이나 노트5로 몰아보려는 노력의 일환인거 같기도 한데 좀 얇팍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전 사실 리콜까지는 귀찮긴 하지만 삼성이 품질 관리 못한거야 잘못이라쳐도 후속 조치는 어느 정도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네요.

중고로 팔 수 있으면 팔고 (힘들것 같습니다만) 버리던지 언젠가 삼성 제품을 쓸 일이 있을지 모르니 창고에 박아두던지 해야겠네요.

뭐 그렇습니다. 저와 같이 노트7 전용 액세서리를 구매하신 분이 있다면 참고하세요.


10월 18일 Update

1. 삼성페이 이벤트몰의 경우 웰스토리에 전화 연결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수십번 전화했는데 통화가 안됐습니다) 이메일을 남겼더니 다음 날 전화를 해서 환불 처리 접수를 해주시네요...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메일 주소는 payevent.wel@samsung.com 이며 저는 이메일로 환불 의사를 밝히고 주문 번호와 상품 구성, 결제금액과 제 이름, 연락처 및 수거요청 주소를 기재했습니다. 택배기사님이 내일쯤 상품 회수를 위해 방문해 주실 예정이라고 하네요.

2. 노트7 반품으로 인한 뉴기어VR 환불의 경우 해외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 기사가 가끔 보입니다. 뉴기어VR의 범용성으로 인한 환불 불가 방침은 삼성전자의 Global Policy인것 같네요. 

3. 그치만 뉴기어VR의 환불이 접수가 되었다는 글이 한 두건 인터넷에서 보입니다? 노트7을 뉴기어VR과 호환이 안되는 제품으로 교환받았다는 개통확인서를 지참해서 가능했다는 것인데... 이건 저도 한 번 환불을 시도해보고 나중에 자세한 내용을 또 update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1일 Update

1. 결과적으로 세 제품 모두 환불을 완료하고 제 계좌에 입금도 완료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기어 VR 같은 경우는 서비스 센터마다 정책이 약간 다른것 같긴 하나, 제가 간 곳에서는 노트7 단말기를 기어VR을 사용할 수 없는 다른 단말기로 교체했다는 원부증명서를 가지고 가자 환불 접수를 해주더군요... 전화 상담 과정에서는 무조건 안된다는 답만 받을 수 있었을 뿐이었는데... 일단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고 볼 일입니다;;